본문 바로가기
회고/전자기기

[ 로지텍 버티컬 마우스 후기 ] 손목 터널 증후군 방지 마우스(드라이버)

by 뎁꼼 2020. 5. 20.

1. 왜 이거 샀니


  컴퓨터를 하루종일 봐야하는 직종에 근무한다면, 얼마지나지 않아 손목이 아파온다.  어느센가 부터 도저히 참을 수가 없을 만큼 아픈 내 손목.

 이게 참. 옛날엔 10시간 씩 게임을 해도 멀쩡했는데, 일만 하면 아프다. 사람은 하기 싫은 일은 어떻게든 안하려 한다더니. 맞는 말.

 

 

 

 무튼, 그래서 주섬주섬 소문으로만 듣던 버티컬 마우스를 알아보기 시작했다.

버티컬 마우스는 크게 로지텍, Microsoft, 그 외 싸구려 3 가지로 나뉘더라.  싸구려 마우스들은 내구성 문제가 있다는 후기가 많아 패스. Microsoft에서 나온 마우스는 USB 수신기를 이용한 블루투스여서 USB 포트 한 칸을 잡아먹는다는 점, 추가 키 버튼이 1개 밖에 없다는 점에서 구입하지 않았다.

 그래서 소거법으로 남은 로지텍 MX 버티컬을 구입했다.

 

 

2. 그래서 효과는 봤니?


 

 

 

이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한 뒤로 업무시간 내내 컴퓨터를 해도 손목이 단 한번도 아프지 않았다. 잡는 순간 아주 편했음. 손목이 엄청 아플때 버티컬 마우스로 바꿔 사용하면 바로 체감이 될 정도다.

 "편한 것 같은데?"가 아니라 "편하다"라고 확언할 수 있을 정도로 체감이 된다.  

 

 

 

3. 로지텍 MX Vertical 기능


 

일단 연결방법은 3가지.

 

1. 동봉된 USB 케이블을 이용한 유선연결.

2. 동봉된 블루투스 USB 수신기를 이용한 무선연결.

3.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연결.

 

 저는 3번.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연결을 이용해 사용했다.

기본적으로 되어 있는 세팅은 아래와 같다.

 

 

  대충 우리 마우스 기능 많아 보이게 이것저것 막 적었다는 내용. 가볍게 사용하실분은 그냥 휠, 앞/뒤 버튼, 충전 선 꼽는 곳 정도만 아시면 된다.

 

 

 이것도 전원버튼과 이지 스위치 및 연결 버튼 이것만 알면 된다. 전원은 당연히 켜는 것이고, 이지 스위치 및 연결 버튼은 이름은 쓸때없이 긴데, 그냥 연결할 기계 변경이다. 한 마우스를 여러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하고 싶은 경우 버튼을 눌러가면서 쓰는 것. 컴퓨터가 여러개인 경우, 유용하다.

 

 가볍게 쓰실 분들은 여기까지만 하셔도 충분하다. 추가적으로 키 기능 변경(키 맵핑)을 하고 싶은 경우 아래 로지텍 홈페이지에서 Logitech Options를 다운받으세요.

 

 

Logitech Options

Logitech Options 자세히

support.logi.com

 

 

 다운을 받으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켜진다. 키 설정을 바꾸려며 마우스 버튼 마다 그려진 동그란 흰 원을 클릭하시면 된다.

 

 

 

 별의 별 기능이 다있다. 파일열기, 음소거, 특정 프로그램 실행... 등등 엄청많아요. 왠만한건 다할 수 있다. 주로 사용하는 폴더, 파일, 프로그램으로 세팅해두면 편리하다. 버튼만 누르면 프로그램이 뙇! 폴더가 뙇! 음악이 뙇! 뙇!뙇!뙇!

 

 

 

 컴퓨터간 파일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플로우도 있다. 이 기능이 조금 애매한게, 일반인은 컴퓨터를 여러대 쓸 일이 없고, 직장인은 대기업인 경우, 보안 정책상 대게 이 기능이 막혀있다. 개인적으로 되게 애매하다고 생각하는 기능.

 

 

4. 단점은?


 단점은 2가지 정도

 

1. 손이 작은경우 사용하기 힘들 수 있다.

 마우스가 생각보다는 크다. 손이 작은 경우 마우스를 낑낑 거리며 움직여야 될 수 도 있다. 

 왠만한 여성분들은 아무 무리 없이 사용가능했지만, 자신이 평소, 여자들 중에서도 손이 작다는 소리를 들었다면, 구입을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듯.

 

2. 더운 곳에서 사용하는 경우 사람에 따라 땀이 찰 수도 있다.

 손으로 잡는 부분의 재질이 패턴이 있는 고무입니다. 여름날 에어컨 안키면 땀이 찰 수도 있다. 근데 요즘 에어컨 안틀어주는 곳 없잖아요? 큰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요약


 일단 버티컬 마우스 자체가 효과는 확실하다. 손목이 아프시다면 버티컬 마우스를 구입하는데 고민하지 않으시길 바란다.

 다만 얼마나 내구성이 좋은가, 기능이 더 좋은가로 인해 제품 선택이 갈립니다. 로지텍이 다양한 연결방식과 키 맵핑이 좋아 유틸성이 좋았습니다. 마우스 버튼 한 번으로 메일을 열고, 음악을 재생하며, 자주쓰는 파일을 열 수 있는 키 맵핑이 특히 맘에 들었음.

 로지텍이 10만원 남짓으로 보급형 중에선 가장 비싼 편인데,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